중국, 한국발 비자 중단 이어 PCR까지…한중관계에 '찬물'

1일부터 PCR 검사 의무화…교류 '타격'
尹, 정상 만남 추진…교류 모멘텀 '찬물'
한총리 "아직 조치 해제에는 신중해야"

한국발 입국자에 단기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내린 중국 정부가 다음 달 1일부터 한국발 탑승객 전원을 대상으로 PCR 검사까지 의무화하면서 양국 관계에 암운을 드리고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은 31일 "중국 정부가 2월1일부터 한국발 중국 도착 직항 항공기 탑승객 전원을 대상으로 입국 후 PCR 검사를 의무화할 방침이라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대사관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탑승객에 대한 PCR 검사 후 양성 판정시 자택 또는 숙소 격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다만 조치 종료 시점, 입국 후 PCR 검사 장소, 시기, 비용, 비용 납부 주체, 격리 장소와 기간 등 상세 사항은 알려지지 않아 외교당국이 파악 중이다.

이날 기준으로 현재까지 해외 입국자에 대한 도착 후 PCR 검사 의무화는 한국발 항공기만 대상으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가 중국인 단기 비자 발급 조치를 다음 달까지 연장한 데 따른 보복 조치로 보인다.

중국 정부가 한국인에 대해 잇따라 강력한 입국 조치를 실시하면서 한중간 경제 교류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한한령' 완화, 상호존중에 기반한 전략적 소통과 경제·공급망 교류 등 풀어가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한중 정상간 만남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조치가 교류 모멘텀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0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중국과 협의해서 중국을 한 번 방문할 생각"이라며 방중 가능성을 시사했다. 시 주석은 작년 말 한중 정상회담에서 "코로나 상황이 어느 정도 안정되면 윤 대통령의 방한 초청에 기쁘게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는 31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아직 (조치를) 해제하기에는 신중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중국 내 확진자를 감내할 만하면 2월 28일까지 되지 않더라도 비자 제한 해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부 / 박옥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