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대선 당선 1년된 윤 대통령에 "'검사' 아닌 '대통령길' 가야" 비판

"검(檢)주국가, 권(權)치경제 탈피" "민생복원, 정치복원 시급"
모든 경제주체 참여하는 '국가민생경제회의' 제안
민주당엔 "위기 극복 위해 당의 모든 역량 집중해야"
"대선 참여했던 한 사람으로서 민생위기 깊은 책임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9일 대선 당선 1년이 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제 검사가 아닌 '대통령의 길'을 가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력기관에 기댄 국정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휘두르는 칼을 내려놓고 국민의 상처를 보듬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생이 벼랑끝에 서 있고, 경제는 총체적 위기에 빠져들고 있는 상황에 민생복원과 정치복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3가지를 제안했다.

먼저 검(檢)주국가, 권(權)치경제를 탈피해야 한다고 직격했다.



김 지사는 "물가, 금융, 노사관계에 이르기까지 대통령이 지시하고 검찰, 경찰 등 권력기관이 나서는 권위주의적 관리 감독이 일상화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사회에서 이른바 ‘정순신 사태’는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이 특정인의 이름은 고유명사가 아니라 보통명사가 되어 버렸다"며 "검사가 추천하고, 검사가 검증한 검찰 출신 인사가 경제를 포함한 정부 안팎의 요직에 물밀듯이 들어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경제정책 대전환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민간 주도 혁신경제와 정부 중심 사회투자로 전환해야 한다. 지금은 어려움을 겪는 가계와 기업을 위해, 앞으로 닥칠 더 큰 어려움에 대비하기 위해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할 때"라며 "정책의 대전환을 통해 민생을 살리고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국민의 길'로 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일방적인 국정운영과 사생결단식 여야 관계를 청산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어떤 경제정책도 정부나 여당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여서는 성공할 수 없다"면서 "여당은 대통령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야당, 노조, 경제주체와 대화하며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타협을 위해서 여야정은 물론 기업, 노동, 지자체 등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국가민생경제회의'를 제안했다.


김 지사는 민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으로서 민주당에 호소했다. "1년 전 대선에 패배하고 정권을 빼앗긴 그때보다 지금이 더 위기다. 하지만 민주당의 위기보다 더 심각한 것은 국민의 위기"라며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정부여당과는 정책으로 경쟁하고 민생위기, 경제위기를 극복하는데 당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지사는 이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그동안 경기도정에 전념하면서 민생과 경제 현장을 숱하게 찾았다. 서민들이 겪는 어려움, 기업들이 느끼는 불안함, 냉혹한 투자 환경, 세계적 경제위기의 심각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며 "저 역시 대선 레이스에 참여했던 한 사람으로서, 또 1400만 도민의 삶을 책임지는 경기도지사로서, 대선 일 년 후 더 커진 민생위기에 깊은 책임을 느낀다"고 걱정했다.

이어 "정부는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통해 민생을 살리고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국민의 길'을 가야 한다. 정치권은 일방적 국정운영과 사생결단식 여·야 관계를 청산하고 '대화의 길'을 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제대로 된 '대통령의 길', '국민의 길', '대화의 길'로 나설 때 우리 국민의 잠재력으로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면서 "민생 위기의 '골든타임'을 절대 놓쳐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평택.오산 / 유명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