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중부권에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 설치…교육청 대상 공모

10일부터 4월 14일까지 충남·충북·대전·세종 대상
학생대상 발명교육 총괄, 내년 하반기 개관 예정

특허청은 창의적인 미래 발명인재 양성을 위해 10일부터 체험·심화 발명교육 및 전시·체험 공간을 갖춘 '제2호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교육청을 공모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는 경북 발명체험교육관(경북 경주시)에 이어 두 번째로 중부권에 설치된다.



특허청이 교육청과 함께 설치하는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는 지역발명교육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종합 발명교육시설로, 학생들에게 체험·심화 발명교육을 제공하고 지역 발명교육을 총괄하면서 발명문화를 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지난해 3월에 개관한 제1호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인 경북 발명체험교육관은 지역 전통문화와 결합한 발명문화 행사, 전시·체험공간을 학생과 시민에게 제공해 개관 9개월 만에 이용객 10만 명을 돌파하며 지역 발명교육의 거점기관으로 자리 잡았다.

중부권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는 지역의 특성에 맞게 발명교육을 진행하고 자율성을 보장키 위해 선정된 시·도 교육청의 직속기관으로 설치된다.

설치를 희망하는 중부권(충남·충북·대전·세종) 내 시·도 교육청은 10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신청서와 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특허청은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해 현장실사, 발표심사 등을 거쳐 다음달 말 최종 시·도교육청 1곳을 선정하고 내년 하반기 개관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허청 목성호 산업재산정책국장은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빠르게 적응키 위해서는 창의력, 문제해결력, 협동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발명교육은 이런 역량을 기르는 데 큰 힘이 될 수 있다"면서 "더 많은 학생들이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에서 발명교육을 경험하고 미래사회의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전충남 / 박미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