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사립고 시험문답유출사건 질문에 박순애 장관 묵묵부답…"책임 회피"

교육단체 "지역 현안 관련해 대책 마련 등 책임있는 자세 요구"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일 학제 개편안의 사회적 합의 필요성과 광주 사립고교 시험 문답 유출 사건에 대한 대책을 묻는 말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교육 단체는 교육 정책의 책임자가 주요 현안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광주 서석고에서 열린 '기숙사 소방시설 확대 방안 발표회'에 참석한 뒤 시설을 점검하러 이동하던 중 이러한 주요 현안에 대해 어떤 답도 하지 않았다.

박 장관은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만 6세에서 5세로 앞당기는 것을 골자로 한 '학제 개편안의 공론화 방안과 사회적 합의 필요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이어 광주 대동고 교사 노트북 해킹에 따른 시험 문답 유출 사건과 관련해서도 관리·감독 강화와 대책 마련에 대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이에 대해 지역 교육계는 박 장관이 현안에 소극적으로 대응했다고 꼬집었다. 첨예한 논쟁 또는 개선이 필요한 사안·정책을 조정하고 국민을 설득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교육계 수장이 책임을 회피한 것 아니냐는 뜻이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관계자는 "시험지 유출의 경우 코딩을 이용한 기술적인 범죄였던 만큼 시험지 보안 강화와 입시 제도 전반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며 "광주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적용될 수 있는 굵직한 사안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응한 것은 책임 회피다"고 밝혔다.

광주교사노조 관계자는 "현재는 지역을 순회하는 것보다 각계각층의 논의 절차 없이 흘러나온 학제 개편안에 대해 고심하고 철회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때"라며 "해당 사안에 대해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것은 매우 무책임한 태도"라고 말했다.

한편 박 장관은 이날 오후 광주 지역 고교 2곳을 찾아 소방 시설을 점검했다. 교육부는 오는 2026년까지 3199억원을 투입해 모든 학교 기숙사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 / 장진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