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중 급식 협의체 반대…노동자 동의부터 구하라"

전교조·전공노·학비노조 광주지부 연대 성명

광주 교육계 종사 노동조합원들이 시교육청이 추진 중인 '방학 중 무상급식 사업 협의체 구성'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전국교직원노조·공무원노조·학교비정규직노조 3개 노동단체 각 광주지부는 19일 연대 성명을 통해 "시 교육청은 지난 14일 방학 중 학교 급식 협의체 구성 운영 계획 안내·위원 추천 협조 공문을 해당 노동조합과 직능단체, 학부모단체 등에 보냈다"며 "노동자 동의 없는 추진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인력을 그대로 둔 상태로 방학 중 급식을 한다면 결국 노동시간과 노동강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전국에서 가장 낮은 단가에도 어디에도 뒤쳐지지 않을 높은 질의 급식을 제공했던 현장의 급식 노동자들은 초고강도 노동으로 폐암·근골격계 질환 등 산업재해에 심각하게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리원 직종은 저임금 구조까지 더해져 30% 가까운 인원 미달 사태까지 발생했다"며 "그런데도 이정선 교육감과 시교육청은 근로 조건 변경 합의를 여론수렴 절차라는 '허울 좋은 포장'으로 일방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들은 "허울 좋은 협의체 구성을 중단하고, 노동 강도 경감 대책과 위한 근로조건 개선 방도를 먼저 내야 한다"며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은 학교 구성원 모두의 안전·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동 존중이 우선돼야 가능한 일이다"라고 일갈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지난 여름방학을 앞두고 유·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방학 중 무상급식'을 추진했다. 급식 노동자 등은 '안전사고 대책 없는 일방 추진'이라며 반대, 결국 유치원 10개원·초등학교 1개교만 참여하는 시범 추진으로 전환됐다.

최근 시교육청이 사업 재추진을 꾀하면서 갈등이 되풀이되고 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 / 장진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