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이태원 참사'에 여야 원대 회동 제안…"초당적 협력 나서야"

이정미 "정부 지체없이 사고 수습 나서야"
與野 원내대표 회동 제안도…"초당적 협력"

정의당이 30일 서울 이태원 압사 참사 대응을 위한 초당적 협력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국회 차원에서 수습 지원 등을 논의할 수 있는 여·야 원내대표 회동도 제안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표·의원단 긴급 대책회의에서 "정부가 지체없이 사고 수습에 나설 수 있도록 초당적 협력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형 참사 앞에서 상처 입은 국민의 마음을 잘 위로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안전 위기점의 원인을 제대로 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민 옆으로 가겠다"고 말하며 내일(31일) 예정돼 있던 7기 지도부 취임 행사를 취소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역위원회 취임 행사 자제도 당부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이은주 원내대표는 "이번 참사는 세월호 이후 대참사가 아니라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시민 안전 대참사"라고 밝혔다. 이어 "우선은 어느 무엇보다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사고 수습 지원 등을 위한 여·야 원내대표 회동도 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사고 수습과 관련해 국회가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해야 한다"며 "지원과 안전대책 마련 등 시민 안전을 위한 여야 원대 회동도 시급히 추진할 것을 여야 원내대표께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며 "필요한 법 제도, 개정 등 당 차원에서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초당적 협력'을 약속하는 등 사고 수습을 위한 여야 회동이 성사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허 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