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 5·18 계엄군 사진 논란에 "다양한 컷으로 의미 재조명하려 해"

이날 오전 트위터에 계엄군 사진 올려

국가보훈처가 트위터에 올린 5·18민주화 운동 관련 계엄군 사진 논란에 대해 "과거, 현재, 미래 등 시리지로 올려 5·18민주화 운동을 재조명하려했다"고 해명했다.



보훈처는 이날 배포한 설명자료를 통해 "5·18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여러 컷의 5·18민주화 운동 관련 사진 이미지를 보여주고, 과거의 아픈 역사를 딛고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을 지키며 미래 통합으로 나아가는 SNS 사진 시리즈 캠페인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보훈처는 "이렇게 여러 컷의 이미지를 해당 공식 SNS를 통해 오전·오후 순차적으로 이미지를 올려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재조명하려 했다"면서 "관련 첫 사진 이미지가 계엄군 시각에서 바라보는 사진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SNS 캠페인의 목적과 의도가 아무리 좋았다고 하더라도 5·18민주화 운동 유가족이나 한 분의 시민이라도 불편한 마음이 드신다면 결코 좋은 의미를 전달 할 수 없다"며 "5·18민주화 정신을 시민들과 미래세대에게 기려야 할 기관으로서 시민들의 뜻을 충분히 존중하는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보훈처는 과거의 이미지 중 5·18 당시 금남로 사진은 제외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국가보훈처는 이날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을 홍보하며 계엄군과 시민들이 대치하고 있는 사진을 트위터에 올렸다. 사진에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굳건히 지켜낸 오월정신'이라는 문구가 적혔다.

이 사진을 놓고 트위터에서는 "자유민주주의를 군인이 지켰냐", "계엄군이 민주화운동한 것으로 오해할 수 있다"는 등 비판이 쏟아졌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부 / 김재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