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인데 010 번호?" 변작중계기 일당 구속기소

070→010 발신번호 바꿔 보이스피싱
피해자 170명에게서 54억원 편취
중국 총책 및 간부급 조직원 추적 중

중국 보이스피싱 범죄조직과 공모해 국내 070 전화번호를 010으로 변경하는 중계소를 운영한 일당 수십 명이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동부지검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단장 김수민)은 20일 중국·태국·남아공 등 다국적 외국인으로 구성된 역대 최대 규모의 보이스피싱 발신 번호 변작 중계기 운영조직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이 조직에서 활동한 조직원 21명에 대해선 범죄단체가입·활동, 사기,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3월까지 일명 골드(GOLD)라 불리는 총책이 조직한 보이스피싱 중계기 운영 범죄집단에 가입한 후, 수당지급책, 부품보관소 관리책, 중계기 관리책, 환전책 등으로 활동한 혐의를 받는다.

변작 중계기는 휴대전화 발신 번호를 조작할 수 있는 장치로, 주로 보이스피싱 조직들이 해외에서 온 전화를 국내에서 온 것처럼 바꾸는 데 이용된다.

이들은 보이스피싱 콜센터 조직과 함께 수사기관과 금융기관 등을 사칭하며 "계좌가 범죄에 연루됐다" "저금리로 대출을 받게 해주겠다" 등의 명목으로 피해자들에게 접근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피해자 총 170명에게 약 54억원을 편취한 것으로 조사됐다.

총책은 중국인으로, 중국 연길에서 자금 관리책, 조직원 관리책 등과 함께 중계기 운영 범죄집단을 조직하고, 페이스북 등 인터넷을 통해 국내 조직원을 모집하고 텔레그램을 이용해 범행을 지시했다.

중국·태국·남아공·아이티 출신의 국내 조직원들은 중계기 관리책, 환전책, 수당지급책 등으로 철저히 역할을 분담해 범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가담 기간에 따라서 중요한 업무를 배당받았고, 업무 내용에 따라서 매주 50~100만원의 수당을 지급받았다고 한다.

조직은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구성원들끼리도 서로를 모르게 했으며, 수사가 시작되자 수당까지 던지기 방식으로 전달하는 치밀함을 보이기도 했다.

검찰은 범행에 사용된 계좌 거래내역, 텔레그램 대화 및 포털사이트 접속내역 등을 분석해 신속하게 중계소 11곳 및 부품보관소 4곳을 특정한 뒤 중계기와 대포 유심 등을 압수했다. 검찰은 아울러 중국에 체류하는 총책과 간부급 조직원들의 신원을 특정한 상태로, 국제 공조를 받아 이들을 추적하고 있다.

합수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해외를 거점으로 하는 보이스피싱 조직에 대한 수사를 계속하고, 해외 거점 범행을 가능하게 하는 국내 중계기, 대포 유심, 대포통장 운영조직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하곘다"며 "보이스피싱 범죄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진화하는 신종 수법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법원.검찰 / 김 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