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방정부서 결정한 강원도청 신축부지 국힘서 뒤집혀

김진태 지사 청사 신축 로드맵 발표, 부지 선정 원점부터
지역사회 반발 여론 하반기 내내 들끓을 듯
강원도의회·춘천시의회 민주당 의원들 반발

더불어민주당 지방정부에서 결정된 강원도청 신축 부지 결정이 국민의힘 김진태 강원도지사 취임 후 뒤집혔다.



김 지사는 26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강원특별자치도청사 신축 로드맵'을 발표하며 부지 선정부터 다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에 따르면 신청사 부지는 춘천 지역으로 한정했다. 부지 선정은 강원도신청사건립부지선정위원회를 8월까지 구성해 부지 선정 용역 후 심사, 공청회, 세미나 등을 거쳐 올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부지선정위는 당연직 3명(행정부지사, 기획조정실장, 건설교통국장)과 도지사와 도의회 의장이 추천하는 민간인 각 2명, 도의회 의장 추천 도의원 2명, 공개모집을 통한 민간전문가 8명(법률, 회계, 건축, 도시계획, 지적,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다.

2023년 기본계획수립 및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진행하고 2024년 청사 신축 설계 공모와 기본·실시설계에 들어가 2026년 1월 착공, 2028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했다.

강원도청은 건축된 지 65년이 지나 2021년 안정성 평가에서 C·D등급을 받는 등 조속히 신축해야 하는 결론에 이르렀다.

지난해 11월 더불어민주당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국회의원이 춘천 캠프 페이지(옛 미군부대)에 신청사를 짓자는 제안에 같은 당 이재수 전 춘천시장·최문순 전 강원도지사가 동의하면서 신청사 건립 논란이 진화됐다.

그런데 김 지사의 이날 로드맵 발표로 신청사 부지 논란은 7개월여 만에 다시 불이 붙게 됐다.

춘천시(민주당 육동한 시장)와 춘천시의회, 강원도의회 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신청사 부지 재결정에 대한 반발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재웅 강원도의원은 지난 15일 도의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론화 과정도 없이 민주당 소속 도지사, 시장, 국회의원이 결정했다는 정파적 입장에 매몰된 주장은 자신의 편협함을 드러내 도민 갈등, 시민 갈등을 조장하는 주장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선영 춘천시의원은 지난 22일 시의회 1차 본회의에서 "강원도청 신청사 이전 백지화를 반대하는 현수막들이 시내 곳곳에 내걸리고 있다. 캠프 페이지에 신청사가 들어서면 낙후된 구도심을 살릴 수 있다"며 부지 재선정을 반대했다.

김 지사는 "도청사 신축은 특별자치도 시대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며 "접근성, 확장성, 투명성에 입각한 행정은 부지 선정뿐만 아니라 설계, 디자인, 기능 확정 등 청사 신축 과정 전반에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 주재기자 / 방윤석 기자 다른기사보기